정보Tip

알리익스프레스 반품방법, 환불방법(자세히 초보자가이드)

쭘쭈미 2024. 3. 12. 19:48

알리익스프레스 반품, 환불 안전할까?

반품처리가 아주 쉽게 되는것을 확인하실수 있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리익스프레스 구매방법에 대해 설명한 글 2탄으로, 알리익스프레스 반품방법에 대해 자세히(누구나 쉽게 초보자도) 써볼게요.

저는 한 상품은 환불을 진해하고요 한 상품은 반품을 진행한 후기를 적어봅니다.


일단 알리익스프레스 반품은 결론은 반품을 신청하면, 그냥 바로 환불처리를 해줍니다. 이게 언제까지 이럴지는 모르겠는데 한국 유통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쿠팡역시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여왔죠? 한국 유통시장의 공룡이 된것처럼 알리도 이런 전략을 사용하는 듯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가 중국기업이라 반품, 환불 등 취소에 대해 궁금증이나 문의가 있으셨던 분들도, 이번기회에 한번 도전해 보세요.


먼저 알리익스프레스 회원가입이나 물건을 구입을 하셨겠죠? 만약 회원가입이 어려우신 분이나, 물건구매가 어려우신분은 참고해보세요. 자세히 적어둔 글이 있으니 잘 확인해 보시고요 ^^


알리익스프레스 환불하기

1) 먼저 알리익스프레스에 접속을 해볼게요. 접속을 하셨다면, 구매내역을 들어가셔야 할텐데요! 구매내역을 들어가 위해 계정을 클릭해줍니다. 계정은 오른쪽 하단에 사람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돼요.


2) 구매하실때 주의할 점이 있어요.

 

알리익스프레스는 물건을 판매하는 중계업체이기 때문에 Choice라고 적힌 제품 위주로 시키는 것을 추천드려요. 

초이스 제품은 15일이내 무료 반품과 환불이 가능하며, 알리에서 까다로운 절차 없이 반품을 진행해줍니다.

* 만약 개인 업자와 물품을 구매하셔서 반품을 원하신다면, 개인업자 간 트러블이 있기 때문에 물건에 대해 반품받기가 까다로워 집니다.

허나 이것도 요즘 알리에서 한국 고객센터가 생기면서 잘 처리를 해주고 있어요. 크게 걱정안하셔도 돼요.


3) 계정화면에서 반품하고 싶은 상품을 선택해야겠죠? 발송완료 탭으로 넘어가볼게요. 

발송완료를 클릭해줍니다. 동그라미친 택배그림? 택배차 그림을 눌러줍니다.

 

 

4) 발송됨 페이지 모습이에요. 여러가지 상품이 있네요. 이중에서 반품할 상품을 고르셔야겠죠? 저는 반품과 환불을 동시에 진행할 거예요.

저는 수도꼭지가 다른 제품이 왔고, 에어프라이어 종이는 너무 작았어요. 하나는 오배송, 하나는 단순변심으로 

수도꼭지는 환불을 에어프라이어 종이는 반품 진행하려고 합니다.

 

제가 선택한 상품은 저수도꼭지 중에 주방에서 쓰는 용품인데, 다른상품이 왔네요.

수도꼭지 모양이좀 이상하죠? 오배송이 확실합니다. 이제 환불을 진행해볼까요?


4) 환불을 진행하기 위해, 수도꼭지 확장기를 눌러줍니다.

수도꼭지 확장기 옆에 반품/환불이라는 문구가 있네요. 반품/환불 문구를 눌러보겠습니다.

상품 수령여부를 묻네요. 저는 상품을 받았기에 네라고 클릭 후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반품상품을 선택했네요. 제품과 설명이 다르다는 말과 함께, 다른물건이 왔다는 메모를 해줍니다.

또는 필요하다면, 사진을 첨부할 수 있어요. 사진첨부를 하시면 뭐 좀 더 정확히 반품이 진행되겠죠?

 

다음단계로 환불을 처리하자마자, 환불이 처리됐습니다. 알리가 환불/분품 문제에도 빠르고 쉽게 처리가 되더라고요. 

물건을 확인하지 않고;;; 처리를 해주는게 한국시장을 잠식하기 위한 노력이라고 보여집니다.


5) 다음은 단순반품입니다. 단순변심이죠. 생각했던 것보다 물건이 너무 다를 때 반품이나 환불이 처리가능합니다.

저는 에어프라이어에 쓸 종이호일을 샀는데 생각보다 너무 작아서 반품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단순변심으로 더이상 제품이 필요하지 않음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항목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구매자의 상황에 따라 이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손상됨, 제품이 누락됨 등등

여러가지가 있으니, 선택 후 다음 절차를 밟으시면 됩니다.

 

 

저는 단순변심으로 메모를 남기고 다음단계로 넘어갔어요. 쿠팡처럼 일절 따지지 않고 바로 처리가 되니 좋습니다.

픽업주수롤 적어두고, 반품처리를 합니다. 알리에서 회수를 해간다곤 되어있던데 매번 회수는 하지 않더라고요? 왜그렇지?


6) 마지막으로 환불방식을 최종적으로 확인합니다. 예상금액을 꼭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2일에서 3일 뒤 카드처리가 된 것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항상 잘 처리 되었으니 이번에도 잘 처리 될거라고 생각하며, 알리의 배송에 감탄합니다.

요즘에는 배송도 빠르고, 물건도 싸고, 질도 좋아 놀랍니다. 심지어 쿠팡에서 똑같은 제품도 알리에서는 훨씬 싸니, 한국기업을 응원하는 입장이지만.... 소비자 선택폭이 넓어져서 저는 한편으로 좋긴합니다.


맺음말

이렇게 알리익스프레스 환불방법, 반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말만 환불 반품이지, 알리는 요즘 그냥 물건을 받지도 않고 환불처리를 해주더라고요. 정말 놀랍습니다. 이전에 쿠팡이 한국 시장 점유율을 올리때의 전략을 그대로 쓰고 있네요.

알리에서 구매하는 한국인들이 점점 많아져서 한국 유통업계도 요즘 고민이 많은거 같아요. 알리에 대해 부정적인 뉴스나 기사들을 많이 쏟아내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도 한편으로 걱정은 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은 물건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가능하니, 나름 반갑기도 합니다. 쿠팡에서 같은 물건을 3만원 주고 구매했는데 알리에서는 5천원에 팔고있더라고요. 

도매업자들이 5천원 미만으로 사서 쿠팡에 3만원에 팔고 있지 않나.... 라는 모르면 손해보는 우리나라 소비구조에서 현명한 소비를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일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알리에서도 한번 구매해보는걸 추천드려요. 정말 쉽더라고요 반품이던 환불이던 구매던.... 이 글이 다시한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