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기로운생활

젠더뜻, 젠더특보뜻과 정의를 알아볼까요?

쭘쭈미 2020. 7. 24. 13:26

젠더특보뜻, 젠더뜻과 정의를 알아볼까요?








▲젠더(성별)와 섹슈얼리티(성적취향)는 복잡한 주제입니다. 

▲남성과 여성, 동성애자와 이성애자, 하물며 양성애자에 대한 개념도 흔히 알려져 있지만

▲더 넓은 범위가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고 생각됩니다.젠더뜻과 젠더특보뜻을 알기전에 여러가지 성적 관점과 정의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동성애는 같은 성(동성)에게 (남자는 남자, 여자는 여자)이끌림을 느끼는 것이고, 일반적으로 게이(남성 동성애자), 레즈비언(여성 동성애자)를 지칭합니다.

▲한국 레즈비언들은 L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양성애는 남성과 여성 둘 다에게(동성과 이성 모두에게 이끌림을 느끼는 것)성적 이끌림을 경험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섹슈얼리티(성적 취향)이라고 지칭합니다. 위의 내용들의 포괄적인 정의가 될수있겠습니다.

많은 사람이 이성애가 반대의 성(이성)에게 성적 이끌림을 느끼는 것임을 알고있지만 다양한 섹슈얼리티(성적 취향)이 존재합니다.


옴니섹슈얼(범성애라고도 합니다) 이라고 알려져 있는 팬섹슈얼(범성애)은 어떤 성과(성을 구분 하지 않고 성과 관계없이 사랑하는 감정을 느끼는) 성저체성을 가진 사람에게든지 이끌림을 느낄수 있는 사람은 지칭합니다.


많은 청소년이 부족한 정보 탓에 자신의 성 & 성별 정체성을 자각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다.

올바른 교육 없이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혼란과 고민을 성인이 되어서까지, 심지어는 평생 동반하게 된다.

에이섹슈얼인 사람(무성애자)은 어느 성/성별에게도 성적 이끌림을 느끼지 않는 사람들을 지칭한다.

그럼에도 무성애자들이 감정적 이끌림을 느끼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젠더 뜻

그러면 젠더뜻은 뭘까?


젠더뜻은 생물학적 성별을 의미하는 Sex와는 별개이다. 젠더뜻은 사회적으로 정의로 성으로 지칭한다.

즉, 여성은 사회에서 이러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고, 남성 또한 이러하다고 정의를 내린 개념이 젠더의 뜻이다.

젠더뜻은 1995년 9월 북경제 4차 여성대회 정부기구(GO)회의에서 결정되었습니다.

젠더뜻은 성의 역할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먼저 두산백과의 젠더뜻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995년 9월 5일 북경제 4차 여성대회(GO) 정부기구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으로 젠더는 우리말로 성(性)과 같은 뜻입니다.

원어인 영어로는 미묘한 어감차이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젠더의 의미는 사회적인 의미로 성을 뜻하며, 생물학적 의미인 성과는 다릅니다.

유럽연합(EU)과 미국 등 다수 국가들이 주장하는 젠더에는 남녀차별적인 관계보다는 남녀간의 관계에서 평등을 내세우고 있으며, 사회적인 동등함을 실현시키고 지켜야 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젠더(문학비표사전)

일반적으로 젠더뜻은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남녀의 정채성을 말한다고 합니다. 사회, 문학적으로 길들여진 성의 정이이며, 남성다움과 여성다움을 통칭한다고 합니다.

젠더의 특질이 있단는 믿음을 가지고 있고, 사회적 젠더와 무관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퀴어 이론가 에슐리 마델에 의하면 젠더뜻에는 두가지 의미가 있다고 한다.

첫번째 젠더뜻 : 개별적 자아의 문맥은 젠더는 남성이거나 여성이거나, 둘 다이거나, 둘 다 아니거나, 둘 사이에 어디가에 있거나 혹안 아예 다른존재상태.


두번째 젠더뜻 : 사회적인 문맥에서 젠더는 사람들은 남성 혹은 여성의 이분적 젠더 중 하나로 인지하고 이 분류에 따라 각각의 사람에게 역할과 행동, 표현과 특성에 대한 문화적인 규범을 부여, 분류 시스템

즉 젠더뜻은 성의 역할이라고 보면 가장 이해하기 쉽겠습니다.

사회적인 성 역할 즉 남성은 소년 또는 남자, 소녀 또는 여자의 지위를 가지고 행동과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다. 남성과 여성의 이미지, 가치 기대등을 말하는 것이다.

젠더특보뜻

젠더뜻과 다르게 젠더특보뜻은 젠더(gender)의 특별 보좌관의 줄임말입니다.

젠더특보뜻이 실검에 뜬 이유는 박전시장과 관련하여 불미스런운 일이 있다고 소식을 받고(서울시 임 젠더특보) 박 전 시장에게 보고를 했기 때문입니다.

임 특보원은 5시간 반 가량의 조사를 마치고 변호인과 함께 경찰서를 나선것으로 뉴스에 나왔고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서울시 안에서 가장 먼저 인지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앞에서 정의를 설명했듯이 젠더뜻(gender)은 사회 생물학적, 사회적인 성을 이르는 말로(남성은 남성, 여성은 여성), 모든 사회적인 동등함을 실현시켜야 한다는 의미가 함축돼 있고 수록되어 있습니다.

젠더뜻에 맞춰 젠더특보란 시장에게 여성 정책을 조언하는 특별 보좌건으로 젠더 + 보좌관을 합성어로 젠더특별보좌관이라고 칭합니다.

다시말해 서울시 젠더(여성관련 정책)정책 및 의정활동을 보좌하는 직책입니다.

▲임 젠더특보도 20명안에 들어와있다고 하였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것에대한 사회적 책임과 물의를 일이키고 있는 실정입니다.

▲남녀의 사회적, 문화적인 측면에서 여러모르 다른점과 정체성,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갈등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다른상대방의 젠더에 대한 혐오를 분출하여, 괴롭히거나 공격하는 것을 젠더폭력이라고 정의하기도 합니다.

젠더뜻과 젠더특보뜻을 떠나, 자신의 정체성을 알아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 중에 하나는 가족과 친구들에게 사랑과 지지를 받는것이다.

상담을 받는 방법도 있으니, 온라인 응원단체가 도움을 줄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나무위키, 페미위키, 위키백과